본문 바로가기

INSIGHT

[요모조모] 봄 나들이 가기 전, 내 차 점검하기! 봄철 차량관리 CHECK LIST

겨울 외투를 넣을 지 말 지 고민케 하던 꽃샘추위도 한 풀 꺾이고 연일 최고기온이 20℃를 오르내리며 본격적인 나들이 시즌이 찾아왔습니다. 이번 봄은 거리두기와 마스크 의무가 해제되어 일상 회복과 함께 찾아와 더욱 반갑게 느껴지는데요.

우리의 일상 회복과 함께 HL이 새로운 콘텐츠, [요모조모]를 시작합니다! 일상 속 모빌리티의 요모조모를 모두 담아 선보일 예정인데요. 오늘은 반가운 봄을 맞아 드라이브와 나들이를 계획하시는 분들이 더 안전하고 즐거운 일상을 즐길 수 있도록 봄철 차량 관리 체크리스트를 소개합니다. 즐거운 나들이를 떠나기 전, 내 차는 봄을 맞이할 준비가 다 되어 있는지 함께 확인해보세요.

 

겨울 흔적 지우기

겨울의 악천후는 차량에도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추운 날씨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하고, 눈이나 성에 등으로 인한 손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봄이 오면 겨우내 고생한 차량을 한 번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의 전원인 배터리는 평균 교체 주기가 2~3년, 주행 거리 5만㎞으로 긴 제품이지만 겨우내 열선시트, 히터 사용과 길어지는 전조등, 안개등 사용 시간 등으로 인해 평소보다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때문에 겨울이 지나면 배터리에 이상은 없는지 한 번 더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무 재질인 와이퍼의 블레이드는 겨우내 눈과 성에, 염화칼슘에 고스란히 노출되며 많은 손상이 일어나는데요. 때문에 와이퍼는 봄이 오면 교체해야 할 필수 소모품 중 하나로 꼽힙니다. 와이퍼 블레이드가 손상된 채로 계속 사용하게 되면 기능 저하는 물론 유리 손상과 소음 등 각종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요. 겨우내 와이퍼가 손상된 부분은 없는지 잘 살피고, 황사와 꽃가루 등을 대비해 워셔액도 충분히 보충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주행 안전을 책임지는 타이어를 점검할 때입니다. 겨우내 스노우 타이어를 사용했다면 사계절용 타이어로 교체하고,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절한지, 마모한계선까지 타이어가 닳지는 않았는지 체크해주세요. 타이어의 수명을 늘리고 싶다면 타이어가 고르게 마모될 수 있게 타이어 위치를 교환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와 꽃가루로부터 내 차와 나 방어하기

겨울의 흔적을 말끔히 털어냈다면, 봄과 여름을 위한 준비를 시작할 차례입니다. 봄에는 따뜻한 기온, 만발하는 꽃과 함께 각종 꽃가루와 미세먼지, 황사라는 불청객도 함께 찾아오는데요. 각종 알러지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공기 중 불순물로부터 차량과 나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가장 먼저 필터 관리입니다. 황사와 외부 먼지, 때이른 더위를 대비해 자동차 에어필터와 에어컨 필터를 미리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필터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의 먼지와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해 엔진의 출력과 연비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고, 에어컨 필터는 차량 내부로 들어오는 공기를 여과해 차량 탑승자의 호흡기를 지킵니다.

두 필터 모두 정비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쉽게 교체할 수 있는데요. 에어필터는 보닛을 열어 엔진 옆을 확인하면 장착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에어컨 필터는 대부분 조수석 글로브박스를 떼어낸 뒤 안쪽에서 에어컨 필터 장착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 내부의 점검을 마쳤다면 이제는 차량 외부 차례입니다. 미세먼지와 송홧가루, 꽃가루 등을 처리하는 것이 봄철 차량관리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차가 각종 먼지로 더러워졌다고 해서 매번 전문 세차장에 세차를 맡기기에는 비용이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인데요. 이럴 땐 차량에 각종 오염물질이 늘어붙지 않도록 물세차를 자주 해 주며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부드러운 천 등으로 차량을 살짝 닦아낸 뒤 물로 씻어내 관리해주세요.

또한 봄철 세차에는 겨울의 흔적을 지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겨우내 제설 작업을 위해 도로 곳곳에 뿌려 둔 염화칼슘이 차량에 묻은 채 방치되면 차체를 부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겨울이 지난 뒤 염화칼슘을 닦아내는 차량 하부 세차도 꼭 필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이렇게 봄나들이를 떠나기 전에 한 번쯤 확인해봐야 할 봄철 차량관리 체크리스트를 알아보았는데요. 요약하자면 간단합니다. 겨우내 고생한 흔적을 지우고, 새 계절을 맞이할 준비를 하는 것, 어렵지 않죠? 모두들 체크리스트를 잘 살펴서 행복하고 안전한 봄나들이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