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는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을까요? 그 사소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왓츠인마이카. 이동의 변화가 가져온 현대인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살펴봅니다.
오늘의 주인공을 만나다
먼 곳으로 훌쩍 떠나 일상에 쉼표 하나 찍고 싶은 분들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짐을 싸다 가도 이 짐을 어디에 싣나 한숨부터 나오기 마련이죠. 숙소도 미리 예약해 놔야 하고요. 그런 고민이라면 오늘의 주인공과 깊은 이야기를 나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차와 함께 언제든 원하는 곳으로 떠나는 분이니까요. 왓츠인마이카의 스물여섯 번째 주인공, HL만도 반도체구매팀의 권구민 책임 매니저를 소개합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HL만도 Advanced Purchasing Center 반도체구매팀의 권구민 책임 매니저입니다. 저희 반도체구매팀에서는 연구소와 협업하여 공용화/표준화된 최적의 반도체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선정, 수익성 개선을 위해 협상 및 관리, 원가 절감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연과의 대담한 조화, 기아 EV9
권구민 책임 매니저의 차량은 기아 EV9입니다. 국산 전기차 중에서 가장 큰 SUV로, 배터리 용량 역시 현존하는 전기차 중 가장 큰 99.8KWh을 자랑하죠. 덕분에 4륜 모델임에도 500Km 넘게 주행 가능합니다. 내부 못지않게 외관 역시 눈길을 끄는데요. ‘자연과 조화되는 대담함’이라는 주제로 설계된 만큼 대자연의 경이로운 아름다움과 간결하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조화롭게 아우르고 있습니다.
Q. 기아 EV9을 구입하시게 된 이유는?
마침 패밀리카를 구입하려던 차에 EV9이 패밀리카로 적합하고 기존과는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출시되었다고 해서 관심 있게 지켜보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인을 통해 EV9이 EV 라인업을 완성하기 위해서 기아에서도 정말 심혈을 기울여 만든 차라고 들었거든요. 그런데 초기에 품질 이슈가 나오면서 잠시 망설였죠. 이후 타이밍을 계속 기다리다가 품질이 개선되었다고 해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Q. 내연기관 차량이 아닌 전기차를 사신 이유가 있을까요?
저는 가솔린/경유차도 보유하고 있는데요. 전기차가 주행 성능만큼은 정말 뛰어납니다. EV9 어스 4륜에는 여러 주행 모드가 있는데 스포츠 모드 시 제로백 약 5초로 상당히 빠른 가속력을 제공합니다. 2.6톤이라는 거대한 차이지만 덕분에 부족함 없이 주행할 수 있죠. 포르쉐 마칸 터보 가솔린 모델 제로백이 약 4.3초라는 것을 참고하시면 EV9이 뛰어난 성능의 차라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가족과 주행 시에는 에코 모드로, 주행을 즐기고 싶을 땐 스포츠 모드를 사용하면서 재미를 만끽하고 있습니다.
떠나고 싶은 당신, 떠나라!
권구민 책임 매니저가 EV9을 점찍은 이유가 하나 더 있었는데요. 바로 EV9의 넓은 공간 때문입니다. 캠핑과 차박이 취미인 권구민 책임 매니저에게 넓은 EV9은 그야말로 제격이었죠. 실제로 차 내부에 에어매트를 깐 채 종종 차박을 즐긴다고 합니다.
Q. 보통 EV9은 어떨 때 이용하시는 편인가요?
EV9은 여행이나 캠핑, 차박할 때 주로 이용하곤 합니다. 아이들과도 자주 차박을 하는데 EV9이 매우 유용해요. 일단 내부가 굉장히 넓거든요. 뒷좌석을 접고 에어매트를 깔면 차박하기 딱 좋습니다. 하하. 아이들도 차가 넓다고 좋아해요. EV9이 7인승으로 3열도 있는데 아이들이 10살, 4살이라 그런지 3열에 타는 걸 그렇게 좋아하더라고요.
Q. 차박할 때 전기차 배터리가 빨리 닳진 않나요?
EV9 배터리는 99.8KWh로 일반 4인 가정집에서는 10일 치 사용 가능한 전력량입니다. 차량 고전압 배터리로 캠핑 또는 차박 시 밤새 히터나 에어컨을 가동해도 10~15% 정도(2,500~3,300원_집밥 충전료 기준) 소모가 되는 편입니다. 캠핑, 차박에 최적화된 차량이죠.
Q. 넓은 공간 외에도 차박할 때 EV9이 좋은 이유는 뭔가요?
아마도 차량이 이동 중에 외부 장치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이 아닐까 싶어요. 쉽게 말해, 자동차를 보조배터리처럼 활용할 수 있는 거죠. 차량 내부에 콘센트가 있어서 필요한 건 뭐든지 꽂아 쓸 수 있습니다. 저희도 차박 시 인덕션 등을 사용하기도 하고요, 여러모로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캠핑, 차박으로 부족한 취미 부자의 등장
캠핑과 차박을 즐기지만 권구민 책임 매니저의 취미는 사실 이제 시작입니다. 왓츠인마이카 역대급 취미부자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인데요. 오래전부터 즐겨온 취미 중 하나는 RC카입니다. 특히 RC카로 등산을 즐기는 트라이얼 장르를 좋아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생기면서 현재는 아이들과 같이 즐길 수 있는 RC카 왜건으로 취미를 바꿨다고 하네요.
Q. EV9으로 캠핑, 차박을 즐기는 것 외에 다른 취미가 있으신가요?
RC카를 좋아해요. 예전에는 RC로 등산을 즐기는 트라이얼 장르를 하다가 가족과도 함께 즐기고 싶어서 1:6 RC카 웨건으로 아이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 야외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짐도 무겁고 날씨도 더울 때는 웨건과 RC카만 있으면 문제 없거든요. 하하. 아이들도 좋아하고요. 사실 RC카도 배터리로 주행하는 건데, 어쩌면 그때 배터리의 장점을 경험해서 지금의 EV9을 산 건지도 모르겠네요.
Q. 기계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아요.
네, 맞아요. 사실 ‘기계’라기보다는 새로운 기술에 관심이 많다고 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요즘엔 저희 집이 구축이라 아쉬운 점이 있다 보니, 각종 센서나 핑거봇 등을 활용해 최대한 자동화되는 스마트홈을 만들고 있거든요. 집에 약 15개 정도의 센서가 있는 것 같네요. 그리고 자동차 관련 오픈된 신기술에 대해 리뷰하는 유튜브 채널 등을 시청하면서 자료를 모으기도 합니다. 제가 새로운 걸 좋아하다 보니 취미가 다양한 편이에요. 하하.
Q. 마지막으로 책임님께 전기 자동차란 어떤 의미인가요?
새로운 도전이죠. SNS에서는 전기차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이 많아서 저 역시 구입하기까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함께 하고 보니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오아시스나 다름 없는 느낌이더라고요. 새로운 기술을 경험하게 해주고 스트레스까지 해소할 수 있는 소소한 삶의 재미를 덕분에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권구민 책임 매니저의 이야기를 들으니 훌쩍 떠나고 싶지 않으신가요? 여러분도 나만의 힐링을 찾아 일상에 쉼표 하나 찍고 오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무더운 날씨 속에서도 적극적으로 왓츠인마이카 촬영에 임해주신 권구민 책임 매니저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왓츠인마이카는 다음 화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