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만도와 HL클레무브가 임베디드&자율주행 기반 지능형 차량 SW 인재 육성을 위해 운영중인 Intelligent Vehicle School(이하IVS)이 어느덧 4기를 맞이했습니다.
지난 4월에 모집을 시작한 뒤 최종 선발된 IVS 4기 클래스메이트들은 6월부터 본격적인 교육을 듣고 있는데요. 이제 막 모빌리티 SW 인재가 되기 위해 발걸음을 뗀 새내기 클래스메이트들의 하루를 함께했습니다.
수업이 한창 진행중인 이곳은 가산에 위치한 RAPA DX캠퍼스 IVS 강의실입니다. 1~3기 선배들이 거쳐간 그 자리에서 새로운 클래스메이트들이 수업을 듣고 있는데요. 이 날은 라인트레이서(Line Tracer)를 이용, 차량용 임베디드 시스템을 이해하는 실습 수업이 진행됐습니다.
전날 배운 내용을 토대로 각자의 라인트레이서 플랫폼을 조립하는 클래스메이트들! 어려움을 맞닥뜨릴 땐 주변 친구들과 강사님의 도움을 받으며 차근차근 라인트레이서를 완성했습니다.
오후가 되자 하나 둘 조립과 세팅을 마친 라인트레이서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부터는 본격적인 랩타임 측정시간! 클래스메이트들은 바닥에 주저앉는 것도 마다하지 않고 랩타임 단축을 위해 연습 또 연습을 거듭했는데요. 1초가 아까운 클래스메이트들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라인트레이서는 트랙을 따라 열심히 나아갔습니다.
기록 측정을 마친 뒤에는 강사님의 피드백이 이어졌는데요. 모두가 한 마디도 허투루 듣지 않고, 더 나은 기록을 위해 질문하는 모습이 이어졌습니다.
라인트레이서 실습 수업은 HL만도 SW Campus 조평권 책임연구원이 강사로 참여했는데요. 조 책임연구원은 HL만도에서도 업무 노하우를 공유하는 사내강사로 활동 중이기도 합니다. 동료들과 지식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 미래의 후배를 직접 육성하기 위해 나선 조평권 책임연구원과도 짧게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Q. IVS에서 어떤 내용을 강의했나요?
평권: 수강생들이 직접 미니 프로젝트를 만들며 임베디드 시스템의 기본 입출력과 HW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기에 제가 겪은 실무 경험을 소개해 수강생들이 능동적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
Q. 업무로 바쁜 와중에도 IVS 강사로 참여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평권: 실무에 투입된 신입사원들이 주니어 시절의 제가 겪었던 실수들을 경험하지 않게 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제안을 받았을 때 망설임 없이 바로 수락했습니다. 수강생들이 자동차 SW 분야의 범용적인 기본기를 확실하게 배우고 필드에 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강사로 참여한 소감을 들려주세요.
평권: 학생들의 집중력과 강의 참여 의지가 항상 더 큰 책임감으로 돌아오더라고요. 적극적인 수강생들에게 제 경험과 지식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어 기쁩니다. 취업 준비라는 힘든 과정 속에서도 내색하지 않고 수업을 잘 따라와 준 수강생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네요. 여러분에게 많은 기회와 좋은 결과가 함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IVS 4기 클래스메이트들의 하루는 영상으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IVS는 누가, 왜 듣고 있는지, 라인트레이서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주목해주세요! IVS 4기 반장을 맡은 이승식 클래스메이트가 준비한 브이로그에서 모두 보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