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전략으로 절대강자 골리앗을 이긴 성경 속 '다윗'. 한라투게더에 갑자기 다윗이 웬 말이냐고요? 바로 다윗을 꼭 닮은 팀이 한라그룹에 있기 때문이랍니다. 다윗의 창의성과 속도를 빼닮은 '팀 데이비드'를 한라그룹 포스트에서 만나봅니다.
팀 데이비드 5기를 소개합니다
'팀 데이비드'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여 기업문화를 혁신하기 위한 한라그룹만의 특별한 조직입니다. 오늘 소개할 팀 데이비드 5기는 자발적인 지원으로 선발되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11명의 5기 팀원들에게 자세한 활동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Q. 팀 데이비드 5기를 소개해주세요!
A. 젊음과 창의성, 도전정신으로 가득한 11명의 한라인이 바로 팀 데이비드 5기입니다. 저희는 MBTI 검사에서 같은 성향의 멤버가 거의 없을 정도로 구성원이 다양합니다. 안건을 던지는 멤버와 치열하게 논의하는 멤버, 중재하는 멤버, 정리하는 멤버가 모두 있어 건강한 논쟁이 가능하답니다.
▲팀 데이비드 5기의 개성만점 프로필 확인하기(GIF)
Q. ‘팀 데이비드’는 무슨 뜻인가요?
A. ‘데이비드(David)’는 고대 히브리어로 ‘다윗’입니다. 다윗과 골리앗의 그 다윗이 맞습니다. 약자(다윗)가 창의적인 전술로 절대강자(골리앗)를 이긴 지혜를 거울삼아,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행하는 조직을 의미하죠.
팀 데이비드는 이런 일을 합니다
한라그룹의 어벤져스 조직으로 벌써 5년째 활동을 이어 오고 있는 ‘팀 데이비드’! 일반 팀과는 또 다른 비밀조직 같은 느낌이라고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팀 데이비드 멤버들은 기존 업무에도 충실하며 일주일에 한 번씩 논의를 진행하고 있어요.
Q. 팀 데이비드가 어떤 활동을 하는지 궁금해요!
A. 팀 데이비드는 한라그룹의 기업문화를 혁신할 구체적인 제안을 합니다. 안건은 ‘본인이 바라던 회사의 모습’과 주변 구성원들의 VOC를 취합하여 설정한답니다. 실제로 팀 데이비드의 제안은 한라그룹의 기업문화에 빠르게 반영되는데요. 2017년 설치된 계단식 회의 공간, 수평적 회의를 위한 ‘미래로 회의실’이 대표적입니다.
▲ 워크스마트 회의 문화를 촉진하는 ‘미래로 회의실’
Q. 기존 업무와 활동을 어떻게 병행하나요?
A. 팀 데이비드는 일주일에 하루를 온전히 사용해서 논의를 진행해요. 하루씩 빠지기 때문에 본업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죠. 그래서 기존 업무는 팀원들의 지원을 받아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고 있답니다.
Q. 5기 활동 중에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A. 팀 데이비드 5기가 선발되고 킥오프 미팅에서 회장님을 처음 뵈었어요. 최고경영자를 만난다는 것 자체로도 긴장되는데 발표까지 하려니 엄청 떨렸습니다. 하지만 자연스럽고 편하게 대해 주셔서 감사했던 기억이 나네요. 발표 후에는 구내식당에서 오찬을 했는데요. 넷플릭스 ‘킹덤’에 관심이 있으시다는 일상 대화부터, 코로나19 이후 변화될 미래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한라그룹의 수평적인 기업문화를 한층 실감한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한라그룹 ‘런닝맨’들의 ‘무한도전’!
▲ 최강의 드림팀으로 구성된 팀 데이비드 5기
이처럼 팀 데이비드는 한라그룹 혁신의 최전선에서 달리는 ‘런닝맨’이라고 볼 수 있어요. 특히 5기는 이제 시작된 지 한 달 남짓, 최상의 의욕으로 불타오르고 있답니다.
Q. 팀 데이비드 5기의 목표를 들려주세요!
A. 저희의 궁극적인 목적은 회사와 구성원을 긍정적인 변화로 이끄는 것입니다. 현재 몇 가지 안건을 구상하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라도 회사에 정착시키고 싶어요. 그런 목표를 위해 이번 주도 불꽃 튀는 논의를 이어 나가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팀 데이비드 5기 멤버들의 ‘다짐 한 마디’를 함께 전해드릴게요!
오늘의 한라투게더는 한라그룹의 대표 혁신조직, 팀 데이비드를 만나봤습니다. 팀 데이비드를 통해 한라그룹은 ‘벤자민버튼’ 처럼 매일 더 젊어지고 있어요! 2020년을 변화와 새로움으로 가득 채울 팀 데이비드 5기의 활동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