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주차로봇이 중국 기술? 주차로봇 파키에 대한 오해와 진실

인스타그램에서 4천만 뷰를 넘긴 화제의 로봇, HL만도의 주차로봇 파키(Parkie)를 아시나요? 해당 영상이 이슈가 되면서 파키에 대한 문의가 쏟아졌는데요. 쏟아지는 각종 추측과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 파키 개발진이 직접 나섰습니다. HL만도 MSTG에서 파키를 개발하는 강병용 책임연구원, 이동규 연구원, 김동선 연구원을 만나보시죠.

주차로봇 파키에 대한 의심, 멈춰!🤚

질문을 받아본 연구원들, 파키를 처음 만나는 사람들의 순수한 리액션에 다 같이 웃음이 터지기도 했는데요. 연구원들을 웃고 울게 한 인터뷰 시간, 어떤 질문들이 나왔을까요?

연구원들의 ‘찐’ 리액션 확인하기 👉 CLICK! 

Q. 저상형 주차로봇, 중국 기술 아닌가요?
병용: 절대 아닙니다! 파키는 HL만도의 독자 기술로 개발하고 있으며, 초기 개발단계부터 지금까지 개발을 진행하는 구성원도 전부 한국인이에요. 전 세계의 기술이 모이는 CES 2024에서도 인정받은 HL만도의 기술입니다. 파키를 제작하는 데 쓰인 원자재까지 파고들면 중국산 원자재가 포함되어 있을 수는 있겠네요(웃음).

주차난을 끝내러 온 해결사 듀오

 

[직무위키] 주차난을 끝내러 온 해결사 듀오 - HL만도 MSTG 파킹플랫폼팀

주차장 자리를 찾아 빙글빙글 돌아본 기억, 누구나 있으시죠? HL만도는 주차 스트레스를 로봇으로 해결하고자 신개념 자율주행 주차로봇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주차로봇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www.hlworld.com

 

Q. 속도가 너무 느린 것 같은데요? 사람이 직접 주차하는 게 더 빠를 것 같아요.
병용: 주차로봇은 로봇의 이동 속도도 중요하지만 차를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빼고 넣을 수 있는지에 대한 알고리즘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로봇 속도 역시 더 빠르게 개선할 예정이고요. 지금도 파키가 운반중인 차량에 탑승해보면 생각보다 되게 빨라요(웃음). 또 파키가 자율주행으로 알아서 주차와 출차를 해 주기 때문에 운전자가 주차 자리를 찾아서 주차장을 빙빙 돌 필요가 없죠. 결론적으로 주차 때문에 시간이 지연되는 일은 없을 거예요.
Q. 파키가 차를 엉뚱한 데에다 갖다 두면 어떡해요?
동규: 파키는 사람의 개입이 필요 없는 레벨4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어요. 파키에 장착된 센서들이 주변 환경을 탐지해 장애물이나 주변 차량과의 충돌 없이 차량을 운반하고, 정확한 위치에 주차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실시간 주차장 현황을 파악하고 로봇 이동 동선을 파악하는 별도의 주차장 운영 시스템이 함께 적용되어 혼선 없이 빠르고 체계적인 주차가 가능해요.

Q. 9㎝정도의 얇은 두께로 무거운 차량을 견딜 수 있나요?
동선: 파키는 최대 3톤의 하중을 견딜 수 있게 설계했어요. 차체가 낮은 차량이나 배터리 등으로 인해 다른 자동차보다 무거운 전기차도 충분히 견뎌낼 수 있게끔 튼튼하게 설계했습니다. 지금 시중에 나온 대부분의 자가용을 커버할 수 있어요.

 

파키는 차체가 낮은 차량 하부에도 진입할 수 있는 9㎝의 얇은 두께와 경차부터 SUV의 무게도 싣고 나를 수 있는 견고함을 동시에 갖추었는데요. 최대 3톤의 하중까지 견딜 수 있어 배터리 등으로 인해 내연기관 차량보다 무거운 전기차도 거뜬히 들고 운반할 수 있습니다.

Q. 파키 해킹해서 차 훔쳐다 팔면 부자 되겠는데요?
동규: 절대 그럴 일 없도록 철저한 검증을 거친 SW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웃음). 

파키, 주차장을 새롭게 정의할 미래 로봇

파키를 사용하는 주차장에는 사람이 들어갈 필요가 없어집니다. 때문에 사람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공간을 줄이고 그만큼 더 많은 차를 넣을 수 있게 되죠. 주차 자리를 찾아 빙글빙글 도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이죠.

Q. 파키가 어떻게 주차장 효율을 높여요?
동선: 파키를 도입함으로써 주차장을 새롭게 구성할 수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주차장에서 사람의 이동에 필요한 공간을 없애 더 넓은 면적을 확보할 수 있고, 사람이 직접 주차할 땐 회전반경 등의 문제로 이용할 수 없는 공간까지 파키를 통해 활용할 수 있어요. 이렇게 확보한 추가 공간들로 주차장을 재배치하면 약 30%의 추가 주차면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체의 높이만큼만 공간을 확보하면 되기 때문에 지금의 주차장 규정보다 낮은 기계식 주차장 높이를 적용할 수 있어서 같은 높이에 더 많은 공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사람이 주차장에 들어가지 않으니 운전미숙으로 인한 주차장 사고나 ‘문콕’사고도 없어지겠죠? 로봇이 정확한 위치에 주차를 하기 때문에 주차 선을 물거나 두 칸을 한 번에 차지하는 얌체 주차 차량을 보며 스트레스 받을 일도 없어질 겁니다.

병용: 파키 공개 이후 쏟아지는 관심에 ‘주차로봇이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바라 온 꼭 필요한 기술이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뿌듯했어요. 파키의 상용화까지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부여도 되었고요. 파키로 ‘주차 빌런’ 문제를 해결하는 날을 꿈꾸며 HL만도의 엔지니어들이 매일 힘을 쏟고 있습니다. 파키가 여러분을 찾아갈 그 날까지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연구원들의 솔직담백한 파키 이야기, 어떠셨나요? 더 궁금한 점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차로봇 101] 주차로봇에 대한 궁금증, 여기서 해결하세요!

 

[주차로봇 101] 주차로봇에 대한 궁금증, 여기서 해결하세요!

주차로봇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주차로봇은 쉽게 말하면 주차를 대행해주는 로봇입니다. 발렛주차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같은데요. 차량을 주차장까지 진입시켜 주차하는 수고로움없이

www.hlworld.com

앞으로도 HL Mobility Labs에서는 파키는 물론 다양한 로봇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HL만도가 로봇을 통해 어떻게 세상을 바꾸려 하는지, 궁금하신 분은 HL Mobility Labs와 함께해주세요.